본문 바로가기

스마트디바이스/아이폰

iOS 5.1 버전이 정식업데이트!! 무엇이 달라졌을까??

새로운 아이패드 공개와 함께 iOS 5.1 버전도 공개되었습니다.
필자는 새벽 6시쯤 아이폰에서 직접 접속하여 OTA방식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였습니다.
iOS 5 이상 이시라면, 설정 -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서 쉽게 업데이트 가능합니다.

그럼 스크린샷과 함께 5.1에서 변화된 모습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iPad 변경점도 꽤 있는데요, 제가 iPad가 없는 관계로 아래 안내내용에서 주목할만한 내용은

☆ Siri 일본어 지원
☆ 사진스트림에서 사진삭제 가능  
☆ 잠금화면에서 카메라 바로가기 항상표시
☆ 한국어 폰트 변경
☆ 배터리 수명 버그 수정
 
정도가 되겠네요. 그럼 다섯가지 항목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Siri 일본어 지원


일본어 시리추가와 함께, 일본어 받아쓰기 기능도 추가가 되었습니다. 아직은 초창기다보니 공지처럼 간단한 농담정도는 받아쳐주지 못하고 죄송합니다, 무슨말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연발하더군요. 그래도 영어 시리보다는 참 착합니다. 당분간 일본어 시리와 놀아야겠네요.


☆ 사진스트림에서 사진삭제 가능


그 동안 사진스트림에서 개별삭제가 안되는 관계로 골치아팠던 분들 많으셨을겁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기존 사진첩과 동일하게 사진스트림도 개별 삭제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지만, 사진스트림은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iCloud 5GB의 용량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사진에 한해서 최대 1천장까지 저장되며, 천장이 넘어갈 경우 가장 오래된 사진 1장이 지워지고 채워지는 식이니 꽤 유용합니다. 

 
☆ 잠금화면에서 카메라 바로가기 항상표시



본래 잠금화면에서 홈버튼을 두번 누르면 카메라 아이콘이 나타나고, 이걸 터치하면 바로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었죠? 이제는 이 카메라 아이콘이 잠금화면에서 항상 나타납니다.
이젠 터치가 아니라, 카메라 모양을 잡고 위로 올려주면 오른쪽 사진처럼 카메라 기능이 작동됩니다. 처음에는 조금 어색했지만, 적응하니 이전보다 훨씬 편합니다. 


☆ 한국어 폰트 변경


업데이트 전이 '애플고딕', 업데이트 후가 '애플산돌고딕네오'(길다...;) 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바뀐 폰트가 훨씬 더 깔끔하고 글자자체도 굵어져서 보기는 좋지만,
기존 폰트보다 에서 장평이 더 좁아서 글씨가 작아보인다는 느낌도 있네요. 어쨌거나 바뀐
부분에 대해서 저는 만족합니다. 


☆ 배터리 수명 버그 수정

미칠듯한 배터리 수명에 고생 많이 하셨을겁니다. 이번에도 수정을 했다니 애플을 믿어봐야겠죠? 일단 사용을 해봐야 답이 나올 것 같습니다.



예상보다 늦게 iOS 5.1의 정식버전이 적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애플이 유저의 요구사항을 많이 반영한 흔적이 보여서 좋네요. 다만 한국어 시리가 아직 나오지 않은게 많이 아쉽네요. iOS 5.2 쯤에서는 만나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