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디바이스/아이폰

해외 로밍을 위한 스마트폰 세팅법!

1. 데이터 로밍 무제한을 쓰지 않는다면 차단설정을 확실히 하자!
2. 데이터 로밍 무제한을 걸었으면 수동으로 사업자 설정을 하자! 

3. 해외에서 사진찍으면 무조건 데이터폭탄 맞는다는데... 진실은??


본격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해외여행을 떠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나 스마트폰을 많이 쓰시면서 데이터 로밍을 해가시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어요. 사실 해외에서 여행중에 날리는 트위터나 카카오톡, 페이스북만큼 짜릿한것도 없으니까요^^

하지만 데이터 로밍 무제한요금제는 '하루 당 만원'이라는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이기도 하고, 여행중에는 스마트폰이 무슨 소용이냐 난 여행 자체를 즐기겠다- 그 나라에 녹아들겠다 하시는 분들은 데이터 차단을 거시는게 필수입니다!! 그냥 로밍만 하시고 아무런 부가서비스 없이 3G인터넷하시면 요금폭탄맞기 참 쉽거든요ㅠ 그래도 데이터 로밍 무제한은 상당히 만족스러운 서비스였습니다. 전 페이스북이나 카톡을 많이 쓰는 편이라서요^^

아니면 와이파이 로밍 서비스를 쓰시거나 미국/제펜/대만 에그를 쓰실 예정인 분들도 데이터 차단은 해주시는게 좋구요. 무료 와이파이를 쓰실 수 있다면 당연히 차단거셔야하구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로밍과 관련한 스마트폰 세팅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D

1. 스마트폰 자체에서 데이터 로밍 차단을 설정해보자!
데이터 로밍 차단은 정말 간단하게 할 수 있어요. 아래 그림처럼 설정 - 일반 - 네트워크에 들어가셔서 '데이터로밍'만 꺼주시면 되죠! 혹시 모르니 그 위쪽에 있는 '셀룰러 데이터'도 꺼주시구요. 다시 귀국해서는 다시 셀룰러 데이터를 켜주셔야 3G상태에서 인터넷 쓰실 수 있어요!


 ※ 잠깐!! '3G활성화'는 끄시게 되면 전화와 문자까지도 안될 수가 있어요! 우리나라는 아이폰으로 3G망밖에 쓸 수 없지만, 일부 국가에서는 2G로도 아이폰을 쓸 수 있기에 이러한 국가에서 배터리를 아끼고자 할 때, 혹은 자신의 요금제가 2G요금제일때 끄는 기능입니다. 왠만하면 가만히 놔두시는걸 추천드립니다!

2. 수동으로 사업자설정을 해보자!
데이터 로밍 무제한 서비스를 신청하신 분이라면 꼭 수동으로 사업자설정(해외 통신사)을 해주셔야해요! 데이터 로밍 무제한을 이용할 수 없거나 더 많은 요금이 부과될 수 있어요. 
해외 나가신다음에 설정 - 네트워크 사업자를 터치하시면 자동에 체크가 되어있고 그 아래쪽에 해당국가의 사업자 목록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해당 통신사를 터치해서 골라주시면 되죠. 아래 사진은 KT아이폰 기준이구요. 


방금 설명은 일본을 기준으로 말씀드린거구요, 각 나라별로 로밍에 해당하는 사업자는 고객센터나 홈페이지에서 로밍페이지로 가시면 쉽게 알아보실 수 있어요!

3. 해외에서 사진찍으면 무조건 데이터폭탄맞을까??
정답은 NO!! 1번에서 설명드린 데이터 로밍 및 셀룰러 데이터만 꺼주시면 절대 폭탄 안맞습니다. 아래 사진은 설정 그대로 일본에서 사진찍은거 인증스샷이구요!


간혹 비행기모드로 사진찍으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비행기모드를 하시면 위 사진처럼 위치정보를 남길수가 없어요. 위치정보남기시려면 1번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셀룰러데이터 혹은 데이터로밍만 꺼주세요!


그럼 왜 사진을 찍을 때 데이터 요금이 부과되냐, 그건 위치정보 기록때문입니닷. 
스마트폰에서 위치를 잡을때는

1. GPS
2. Wi-Fi
3. 3G 네트워크


이렇게 3단계를 거쳐서 위치를 잡는데요, GPS는 위성을 쓰는 특성상 실내 안쪽이나 지하에서는 잡히지 않아요. 그렇게 되면 Wi-Fi를 통해서 위치를 잡으려고 하는데, 켜져있고 사용이 가능하다면 모르지만 그게 아니라면 결국 3G 네트워크를 활용해서 위치를 잡게 되는거죠.

그래서 보통 사진촬영땜에 요금폭탄 맞으신분들은 실내에서 사진을 많이 찍으셨고, 데이터 차단을 안거셨기에 폭탄맞으신거구요. 만약에 3G까지도 쓸수가 없다면 위치정보는 기록이 안되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