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워크/프레지

프레지에 배경음악을 넣어보자!!!

파워포인트, 키노트와는 다른, 새롭고 차별화된 프리젠테이션 도구로 각광받고 있는 프레지! 프레지만의 표현능력과 기능도 강력하지만 웹기반이라 별도 설치가 필요없고 인터넷만 된다면 어디서든 작업할 수 있고, 심지어는 협업까지 가능하다는 점은 정말 매력적이죠.

하지만 한가지 부족한게 있었으니- 프레지 메뉴 어디를 뒤져봐도

'음악/소리 삽입'이라는 메뉴는 찾을 수가 없지요ㅠ

이렇게 프레지는 기본적으로 "배경음악삽입"이라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기때문에, 약간의 편법을 써서 넣어줘야합니다. 그리고 편법 두 가지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하셔야 해요.

1. 프레지 실행하자마자 음악이 재생되며 정지, 감기 등 조작 불가. 음악 무한 반복.
   예) 안영일님의 'Pray for Japan' from 한국(Korean) Prezi Users
   (
http://prezi.com/hvjwlq6cva4g/pray-for-japan-from-korean-prezi-users/)

2. 음악이 나오지 않다가 특정 패스에 위치했을 때 음악이 나옴.
  
예) 프레지에 유튜브 동영상 넣어보셨죠? 패스 넘기다가 동영상으로 가면 자동으로
   재생되잖아요?? 그거랑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파일형식은 FLV가 적용되며 특정 패스에
   위치할때만 음악이 나오고, 다른 패스로 넘어감과 동시에 음악이 꺼지게 됩니다.
   


*포스트가 길어지는 관계로 1번 방법부터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 프레지 전체에 배경음악 삽입하기
전체에 배경음악을 넣기 위해서는 'SWF파일'을 만들어야합니다. 플래쉬파일이라고도 불리는 파일이구요. 짤방같은데서 많이 쓰이죠. 오른쪽 링크같은거요^^(http://bit.ly/ppEMIF)

그럼 SWF파일을 어떻게 만들까요?? 집에 Adobe Flash 혹은 베가스, 프리미어 같은 영상편집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있고, 사용방법을 아신다면 플래쉬에 음악파일 불러와서 SWF로 저장하시면 가장 간단하구요^^; 보통은 플래쉬가 설치 되있지 않으실테니 이런 분들을 위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아래쪽에 첨부된 압축파일(Zip)을 받으신 후, 알집이나 빵집으로 압축을 풀어주세요.
그리고 압축이 폴더 안에 있는 "MP3 to SWF Converter .exe" 프로그램을 실행해주세요.

(혹시 윈도우 비스타나 7에서 실행이 안되시면 프로그램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눌러주세요.)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각 메뉴는 아래와 같구요.


먼저 Add Files나 Add Folder를 눌러서 SWF파일로 변환하고자하는 음악을 불러옵니다.



전 윈도우7에서 작업했구요, XP나 비스타는 창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파일을 선택하시고 열기를 누르시면 아래그림처럼 파일이 추가됩니다. 확인해보시고 왼쪽에 있는 옵션메뉴(Options)를 클릭합니다.



여기가 제일 중요합니다!
① 'SWF type'에서 'No Interfaces SWF'를 선택해주시구요, 그 아래쪽에 'Steaming sound'나 'Event Sound'는 아무거나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② 반드시 'Play automatically'와 'Loop play'에 체크가 되어있어야합니다.

 



'Sound Opions' 아래쪽에 있는 'Encoding options'를 클릭하시고 '128kbps'를 골라줍니다.
그리고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변환할 준비가 다 되었습니다. 왼쪽에 'Convert all'버튼을 눌러줍니다.



아래 그림처럼 변환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잠시 기다리시면 음악파일 원본이 있는 곳에 똑같은 이름의 SWF파일이 만들어집니다. 



이제 SWF파일도 만들었고, 프레지에 적용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편집모드에서 'Insert'를 누르시고 'File'를 누르셔서 아까 변환한 SWF파일을 불러옵니다. 



열기를 누르시면 파일의 업로드와 다운로드가 진행되며, 다운로드가 완료되는 순간 배경음악이 자동으로 재생됩니다. 이렇게 삽입한 배경음악의 특징은,

① 지브라 컨트롤러로 위치 이동, 크기조절, 회전이 가능합니다.
② 현재 작업창을 닫지 않는 한 음악은 무한 반복재생됩니다.



어차피 배경음악이니 아래 사진처럼 패스는 주지말고, 본 프레지와는 가까이 두지 맙시다^^;



이렇게 배경음악을 넣고나면, 아래화면에서부터 자동으로 배경음악이 나옵니다.
따라서 너무 시끄러운 음악은 쓰지 않는게 좋겠죠??